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소상공인들의 이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나온 정책입니다. 짧고 필요한 내용만 골라 올렸으니 편하게 보시고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월 5일부터 정부와 각 금융사들이 높은 대출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분들의 이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그동안 냈던 이자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정책입니다. 약 188만 명이 1인당 평균 80만원의 이자를 환급받게 됩니다.
→ 진행 시기
- 최초 환급은 2월 5일부터 2월 8일까지 (4일) 진행
→ 대상자
- 2023년 말 기준으로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에서 5% ~ 7% 미만으로 돈을 빌린 개인사업자 또는 소기업 법인이 해당 → 이자 캐시백 집행 일정
◎ 매분기 종료 후 익월 중순 이후 이자 캐시백 집행 예정
※ 예시 : '24년4월 중순 이후, '24년 7월 중순 이후, '24년 10월 중순 이후, '25년 1월 중순 이후, '25년 4월 중순 이후('25년 1월 미지급건에 대한 재검증용)
→ 환급 기준
- 금리 4%를 초과한 부분의 90%로, 대출 잔액이 최대 2억 원이며, 차주 당 최대 300만 원까지 반환됩니다. 이 환급은 2023년 말까지 이자를 납부한 기간이 1년 이상인 차주는 이번에 한 번에 전액을 받게 되며, 1년 미만인 차주는 작년에 납부한 이자는 이번에 환급받고, 올해 납부하는 이자는 최대 1년까지 분기별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이전에 거래 은행에서 오늘부터 문자메시지를 보내거나 은행 앱의 알림을 통해서 이자 환급 금액이나 일정 등이 안내될 예정입니다. 또한 금번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은 별도 신청절차가 없으며, 캐시백 금액은 대상차주 명의의 입출금계좌(대출계좌와 동일한 은행)에 입금됩니다.
→ 유의할점
-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서류를 제출하라거나 추가로 대출을 받으라고 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이니까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이자 캐시백에 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모두들 신청하여 좋은 혜택 누리시길 바라겠습니다.